대학내일
원룸에 바퀴벌레가 나타났다
방역업체 비용부터 추천 바퀴약까지 총 정리해 봄
화장실에서 바선생을 마주쳤다 (ㅅㅂ…)
때는 새벽 2시. 마주치자마자 신속하게 에프킬라를 정조준하고 약 10초간 뿌렸다. 그 어떤 불로장생의 생명체도 에프킬라를 논스톱으로 10초간 맞으면 죽을 것이다. 휴지로 시체를 집어들고 봉지 안에 밀봉. 마치 돈가스를 망치로 두드리듯이 에프킬라로 봉지를 미친듯이 두드렸다.
독자 안구 보호를 위해 사진 크기 좀 줄였음박귀벌레에 대해 공부하다 밤을 꼴딱 새고, 아침 9시가 되자마자 바로 방역업체 버맥스에 전화했다. 이것저것 검색해보니 버맥스 대표 변재규가 ‘갓재규’라 불린다길래… 사실 그냥 왠지 업계 2인자 같은 느낌이 들어서 세스코보다 저렴할 것 같았다(사실무근임).
"선생님, 집에 바퀴가 나왔는데요. 가장 빨리 오실 수 있는 게 언제인가요?"요즘 장마와 태풍이 지나간 후 집으로 유입되는 바퀴가 많아져 예약이 힘들다는 후기가 있던데. 나는 다행히 예약을 취소한 손님이 있어서 바로 다음날 오후 3시로 예약했다.
대망의 디데이. 두근두근.
"선생님, 집에 바퀴가 나왔는데요. 가장 빨리 오실 수 있는 게 언제인가요?"요즘 장마와 태풍이 지나간 후 집으로 유입되는 바퀴가 많아져 예약이 힘들다는 후기가 있던데. 나는 다행히 예약을 취소한 손님이 있어서 바로 다음날 오후 3시로 예약했다.
먹이식 약제 설치
"안녕하세요~ 버맥스입니다." 재작년 최애의 팬싸인회에서 들었던 인사보다 반가웠다. 일단 시체를 보여주며 바퀴벌레가 맞냐 물었고 ‘안타깝게도’ 맞다고 했다. 다만 아직 한 마리만 출몰한 점, 출몰지가 화장실인 점을 고려해봤을 때 화장실 하수구를 통해 단순 유입된 바퀴벌레인 것 같다고 했다.
들어오자마자 현관 문짝을 따라 살충제를 쫙 뿌려준다. 마치 결계를 치는 것 같은 안정감. 연장을 챡 챡 꺼내더니 먹이식 약제를 바른 트랩을 싱크대 상하부, 신발장 주변, 옷장과 벽 사이 틈틈이 설치해준다.
먹이식 약제의 원리와 이해
- 먹이식 약제란 먹이처럼 보이는 살충제로 바퀴를 유인하는 약품임. 먹이를 물고 가족들에게 돌아가 함께 나눠 먹는 바퀴의 습성을 이용하여, 1타 N피를 노리는 것.
- 먹이식 약제를 놓는다고 해서 집 밖에 있는 바퀴까지 약을 먹으러 들어오진 않으니 안심해도 됨.
싱크대 하부장까지 뜯어 꼼꼼하게 약을 발라주는 걸 보고 그에 대한 믿음이 샘솟았다. MBTI가 I로 시작하는 사람에게 붙임성 따위 있을 리 없지만 간신히 쥐어짜서 질문을 던져 보았다.
“에프킬라 뿌려서 죽이면 알 까고 죽는다는 소리도 있잖아요. 사실이에요?ㅎㅎ 저 에프킬라 뿌려서 죽였는데…”
“아~ 그렇진 않아요. 죽을 때 알이 튀어나올 순 있어도 그게 태어나진 못해요.”
안심하려던 찰나 온몸에 소름이 돋는 그의 한마디.
“근데, 에프킬라 뿌렸다고 바퀴가 죽진 않아요. 워낙 생존력이 강해서… 그냥 잠깐 기절한 거예요.”

“바퀴는 꼭, 터트려 죽이세요. ^^”
착한 얼굴에 그렇지 못한 내용으로 친절하게 설명해주신 기사님… 감사합니다.
유입 경로 원천봉쇄
“하수구 트랩 설치하면 되는 거 아니에요?” 물었더니, 하수구 트랩이라고 다 막아주는 게 아니라고 한다. 고무로 된 제품은 손쉽게 넘어올 확률이 높으니 플라스틱이나 스테인리스로 된 제품을 설치하는 게 좋다고 한다.
비용과 추천 약품
10평 이하 원룸 기준 첫 방문은 7만원부터 시작한다. 바퀴벌레의 서식 상태와 조치 방법에 따라 현장에서 추가금액이 붙을 수는 있지만, 여러 후기를 찾아보니 보통 전화 상담 때 안내받은 금액 그대로 결제하는 듯하다. 이 시국 맞이 서비스로 코로나 바이러스 소독까지 받았다.
- 한두마리가 아니다!! 집에 알을 깐 것 같다...!!!
먹이식 약제를 싱크대 밑, 냉장고 뒤 등 구석진 곳곳에 트랩처럼 두기(맥스포스겔이 가장 유명)
- 사는 내내 안 보이더니 한 마리가 갑툭튀
독 성분이 있는 살충제를 현관, 창틀 등 밖에서 들어올 법한 곳에 뿌리기(패스트세븐가드가 가장 유명)
이건 업체에서 알려준 팁은 아니고 밤샘 공부로 알아낸 셀프 처방법이다. 부디 우리 모두 바퀴 없는 홈 스윗 홈에서 행복하게 살길 바라며… 집을 통째로 내다 버리려다가 간신히 붙들고 사는 슬소생 후기 끝.
슬기로운 소비생활 40화 버맥스 편
#바퀴벌레#방역업체#버맥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