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

할미 성격을 가진 대학생은, 사실 상위 1%라고?

최근 대세라는 'BIG5' 성격검사로 알아보는 내 성격

지난 몇 년간 심테계를 장악한 건 단연 MBTI. 소개팅 대화, 팀플 조 편성을 넘어 채용 시장까지 뒤흔들었던 ‘인간 미터기’였는데,


실은 MBTI보다 훨씬 오랫동안 학계와 심리학자들에게 인정받아온 검사가 바로 성격 5요인 모델(Five-Factor Model)을 기반으로 한 ‘BIG5 성격검사’다.


MBTI가 4가지 요소를 바탕으로 결과값을 16개로 ‘유형화’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BIG5는 외향성, 우호성, 성실성, 개방성, 신경성이라는 다섯 가지 성격 요인으로 개인의 ‘경향성’을 파악하는 데 집중한다.


국내에서도 이 BIG5 검사를 쉽게 테스트해 볼 기회가 생겼으니, 바로 카카오의 귀염둥이 쬬르디가 결과로 매칭되는 카카오같이가치의 <쬬르디로 알아보는 BIG5 성격검사>다. 무려 서울대 행복연구센터에서 번역 및 설계를 담당했고 이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의 행복지수 및 성격 추이를 연구하고 있다고.


총 120문항, 길어 보이지만 7분 내외로 답변 가능하다. ”재미로 시작했다가 진정한 나를 마주하게 됐다”는 후기가 쏟아지며 약 120만 명이 참여한 국민 테스트로 거듭나는 중.


검사 결과는 귀여운 쬬르디 캐릭터로 표현해주는데, 참여자 120만 명 중 가장 많이 나온 결과는 상상력이 풍부한 ‘꾸며쬬’, 걱정이 많은 ‘수심깊쬬’, 예술성과 감수성이 뛰어난 ‘레게쬬’ 3인방이다.


한편 120만 명 중에서 가장 희귀한 결과값은 리더십이 뛰어난 ‘반장쬬’, 다소 충동적인 ‘리치쬬’, 이타주의적인 ‘할미쬬’로, 특히 “대체 할미쬬는 어떻게 해야 나오냐”는 후기가 쏟아지고 있다고.


신뢰도 높은 과학적 성격검사와 귀여운 쬬르디의 만남, BIG5 성격검사에 참여하고 나와 닮은 쬬르디를 찾아 보자! (할미쬬 뽑은 대학생들은 노하우(?)좀…)


#카카오#심리테스트#심테
댓글 0개
닉네임
비슷한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