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

11월 2주차 대학가 소식

연세대 이어 서울대까지 중간고사 AI 커닝 적발

SKY 대학, 잇따른 시험 부정행위 논란
연세대에서 비대면 시험 중 ChatGPT를 활용한 학생 40여 명이 자수한 것에 이어, 고려대에서는 ‘고령사회에 대한 다학제적 이해’ 수업의 비대면 시험 도중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이용하여 답안을 공유한 사실이 적발되어 해당 중간고사 시험이 전면 무효 처리됐다. 서울대 역시 ‘통계학실험’ 대면 시험에서 일부 학생이 AI를 사용한 사실이 확인되며 재시험을 결정했다.


카이스트, ‘실패를 탐구하는 실패학회 개최
카이스트가 지난 11월 5일부터 14일까지 제3회 실패학회를 개최했다. 이번 실패학회에서는 강연, 전시 등과 함께 ‘망한 과제 자랑대회’가 열리며, 실패가 전하는 배움과 가능성을 탐구했다. 실패를 통해 인간의 본질을 되돌아보고 더 나은 미래를 상상하고자 실패학회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성균관대 영상학과 수업에 장재현 감독 깜짝 등장
<파묘>, <사바하>, <검은 사제들>의 장재현 감독이 성균관대 영상학과 시나리오 수업에 깜짝 등장했다. 장재현 감독은 창작법부터 현장 비화, 커리어 조언 등을 아낌없이 전했으며, 강의가 끝난 후에는 즉석 사인회까지 진행해 학생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대학 마스코트들은 첫눈 구경 중
대학 공식 인스타그램에는 현실보다 한발 빠른 첫눈 소식이 올라오고 있다. SNS에서 유행 중인 ‘메이투(Meitu)’ 앱 내 AI 이미지 생성 기능을 활용한 ‘겨울 감성 화보’를 제작해 공개한 것으로, 눈 내리는 캠퍼스와 마스코트의 조합으로 학생들에게 소소한 웃음을 전하고 있다.


홍익대, ‘와우의 집’ 팝업스토어 오픈 
홍익대 서울캠퍼스 총학생회가 11월 17일부터 23일까지 홍문관 지하 2층에서 마스코트 ‘와우(WOW)’를 테마로 한 팝업스토어 ‘와우의 집’을 운영한다. ‘와우의 집에 놀러오세요’라는 콘셉트로 와우 굿즈부터 학생 자치팀의 콘셉트 전시, 체험존, 포토존까지 다양한 콘텐츠가 마련된다. 자세한 정보는 홍익대 총학생회 인스타그램에서 공개될 예정.


서울시립대 시포츠, 국가대표 친선경기 스포츠 바 오픈
서울시립대 체육회 ‘시포츠(SiPORTS)’가 11월 18일, 축구 국가대표팀 친선경기 가나전을 응원하는 이벤트로 스포츠 바 ‘2025 SiPORTS BAR’를 운영한다. 행사는 해피디쉬클럽에서 저녁 7시부터 10시까지 진행되며, 참가자는 선착순으로 모집한다. 승부 예측, 하프타임 퀴즈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국가대표 유니폼이 경품으로 제공된다. 


고려대 농구부, KUSF U리그 4년 연속 통합 우승
고려대 농구부가 2025 KUSF U리그 챔피언결정전에서 성균관대를 68:60으로 이기며 대학 농구 역사상 최초로 4년 연속 통합 우승을 달성했다. 고려대는 올해 정규리그부터 챔피언결정전까지 승리 행진을 이어가며 압도적 경기력을 보여줬다. 특히 매년 멤버가 바뀌는 대학 스포츠에서의 지속 가능성을 보여주며 위상을 증명했다.


#대학가소식#서울대#부정행위#AI
댓글 0
닉네임
비슷한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