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
2025년 우리는 무엇을 얻고, 무엇을 잃었나
대학생 8명의 연말결산 리포트
어느새 2026년이 다가왔다. 연말이 되면 자연스럽게 지난 1년을 돌아보게 된다. 한 해를 돌아보면 우연히 얻은 행운도, 그리고 의도치 않게 떠나보낸 이별도 있었을 것이다.
성공했다고 말하기엔 어딘가 부족하고, 실패했다고 말하기엔 많은 것이 남은 2025년. 각자 자기만의 방식으로 2025년을 살아낸 대학생 8명을 만나 그들이 '얻은 것'과 '잃은 것'을 물었다.
만약 이들의 이야기가 낯설지 않다면, 당신 역시 2025년에 열심히 살아남은 대학생일 것이다.
졸업과 대학원 입학 / 반려견 루비와의 이별
권다영, 건국대학교 화학공학부 21학번

올해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졸업과 대학원 입학
졸업과 동시에 원하는 연구실로 가게 되었어요. 이번 대학원 진학은 4년의 대학생활 중 가장 오래 고민했던 일이었어요. 결국 답을 내린 건 ‘하고 싶다’라는 순간의 결심이었습니다. 교수님께 메일을 보낸 스스로의 결단력을 칭찬해 주고 싶어요.
올해 잃은 것은 무엇인가요?
반려견 루비와의 이별
올해 3월에 정말 소중하고 오래된 친구이자 동생인 저의 반려견인 루비를 떠나보냈어요. 거동도 잘하지 못하고, 털도 다 빠졌던 터라 루비를 떠나보낼 준비를 한 건 꽤 오래되었죠. 종종 취직하는 것까지 보고 가라고 말했었는데, 제 연구실이 결정된 후에 떠난 것이 그 말을 지켜준 것 같아 고맙고 먹먹해요.
내년의 나에게 한마디
멋진 사람들이 눈에 밟혀서 주춤하는 날도 있겠지만 너도 정말 멋진 사람이니까 절대 포기하지 말고, 작아지지 말고. 열심히 해보자!
경험할 멋진 것들이 남아있다는 깨달음 / 도파민 디톡스
이주영, 세종대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21학번

올해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경험할 멋진 것들이 남아있다는 깨달음
독일 교환학생으로 지내면서 한국 대학생으로 살아온 관성을 거스르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면, 저의 까무잡잡한 피부톤을 싫어해 수영복도 안 입었지만, 비키니를 입고 태닝과 바다 수영을 즐겼어요. 영어 수업에서 절대 대답과 질문을 하지 않았지만, 의견과 질문을 위해 노력했습니다. 다음에는 또 어떤 새로운 도전을 할지 생각해요.
올해 잃은 것은 무엇인가요?
도파민 디톡스
도파민 디톡스를 꾸준히 다짐했지만 실패했습니다. 현재에 집중하는 습관을 들이고 싶었지만, 숏폼을 보다가 시간 낭비를 한 적이 많아요. 무지출을 위해 도서관에 가려다가도 배경음악과 자극이 필요해서 카페로 가 지출을 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덕에 이 동네 예쁜 카페를 다 섭렵하게 되었어요.
내년의 나에게 한마디
내년엔 꼭 부자 되자 🥰
- 취미 부자
- 기록 부자
- 영감 부자
- 체력 부자
- 칭찬 부자
- 베푸는 마음 부자
- 다른 사람을 봐주는 마음 부자
나에 대한 파악 / 소중했던 한 관계
김가은, 단국대학교 무역학과 22학번

올해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나에 대한 파악
교환학생, 여행, 특파원 취재 활동을 통해 주도적으로 계획하고 움직이는 활동을 많이 했어요. '나'는 생각보다 덜 내향적이고 활동적이라는 발견부터, 진로에 대한 깨달음까지 얻게 되었어요. 최근에는 다양한 사람들이랑 어울리는 것에 재미를 느껴서, 그룹 크로스핏에도 도전하고 싶어요(웃음).
올해 잃은 것은 무엇인가요?
소중했던 한 관계
올해는 소중했던 한 관계를 잃은 해이기도 해요. 마음고생도 했지만, 빈자리를 함께 채워준 주변 사람의 소중함을 느끼는 시간이었어요. 편한 선택, 익숙한 사람과 환경에만 머무르려던 태도에서 벗어나 이제는 세상을 좀 더 넓게 보고 싶습니다.
내년의 나에게 한마디
항상 나 스스로를 돌아보는 태도를 잊지 말자! 팟팅~
당연한 것들의 소중함 / 친구 관계
이재현, 한양대학교 경영학부 23학번

올해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당연한 것들의 소중함
그 어느 때보다 혼자만의 시간을 많이 보낸 한 해였습니다. 늘 우선순위의 맨 앞에는 가족이 있다고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연락을 미루고 함께 밥 먹는 시간조차 넘기고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당연하다고 생각하지 말고, 먼저 표현하고 마주 앉아 하루를 나누는 행동으로 가족을 대해야겠다고 다짐하게 되었어요.
올해 잃은 것은 무엇인가요?
친구 관계
고시 공부를 위해 휴학을 했고, 공부에 집중해야 하는 상황 때문에 자연스럽게 친구들과의 관계에 소원해졌습니다. 시원섭섭한 느낌은 지울 수 없지만, 고시에 합격하고 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일이라고 생각해요. 남자들끼리의 사이가 으레 그런 것이니!
내년의 나에게 한마디
꼭 고시 합격하면 좋겠네! 떨어져도 뭐 아쉬운 거지. 알아서 잘 파이팅 하자!
우정과 전공 지식 / 학점
김윤채, 연세대학교 언더우드학부 경제학과 24학번

올해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우정과 전공 지식
송도 캠퍼스에서 친하게 지냈던 친구들과 신촌 캠퍼스에 오게 되면서 우정이 더욱 깊어졌어요! 그 밖에도 검도 동아리나 봉사 동아리를 하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 우정을 쌓았어요.
또, 2학년이 되며 제대로 된 경제학 수업을 들으며 공부하게 되었어요. 고등학교 내내 파워 문과였던 만큼 수학이 너무 어렵고, 낯설었어요. 왜 이 정도밖에 못할까 생각하며 스스로가 작아지기도 했지만, 저는 제 나름의 최선을 다했습니다.
올해 잃은 것은 무엇인가요?
학점
방학 때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개강 뒤 일주일 동안 해외여행을 다녀왔어요. 돌아온 후에는 동아리나 동기 모임 등 재밌는 것들이 너무 많더라고요. 그래서 대학생 때만 할 수 있는 것들을 도전했더니 학점을 챙기지 못했어요. 그럼에도 공부로는 얻을 수 없는 친구들, 경험을 얻게 되어 후회는 없습니다!
내년의 나에게 한마디
이탈리아로 교환학생을 가는데, 낯선 곳에서도 내 길을 개척해 나가며 씩씩하게 살아가자! 할 수 있다! 아자자!
나만의 기준 / 열정
임수연, 한국외국어대학교 아랍어과 24학번

올해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나만의 기준
자책을 자주 하다 보니,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선택의 기준이 정립되기까지 힘들었어요. 부끄러워서 못 하겠다고 생각한 일들도 눈을 딱 감고 해내 보니 가능 하더라고요. 지나고 보니 그 과정들이 완벽하지 않아도 계속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해주는 판단의 기준을 만들어 준 성장통이었습니다!
올해 잃은 것은 무엇인가요?
열정
사실 일, 학업, 인간관계까지 모든 걸 다 챙기고 싶어 하다 보니 지치기도 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무리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열정을 잃었어요. 합리화하는 건 아니지만, 감당할 수 있는 한계를 넘겨버린 결과였다고 생각해요!
내년의 나에게 한마디
너무 깊이 생각하지 말고~ 헛된 경험은 없으니 도전적인 한 해를 보내는 멋진 스물셋을 보내길🫰🏻!
새로운 인간관계 / 체력
이하람, 한국외국어대학교 아랍어과 25학번

올해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새로운 인간관계
대학 생활을 시작하며, 다양한 지역에서 온 친구들을 만날 수 있었어요. 동기들 모두 각자 다른 지역에서 온 만큼 다양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었고, 그 과정에서 더 빠르게 친해질 수 있었어요. 지금까지는 같은 지역에서 나고 자란 친구들과 지냈기 때문에 더 새로웠어요. 제가 생각보다 더 외향적인 사람이더라고요(웃음).
올해 잃은 것은 무엇인가요?
체력
대학교에 오니 재미있는 것들이 너무 많아서 공부를 미루게 되더라고요. 그러다 보니 자연스럽게 시험 직전 밤을 새우고, 끼니도 자주 걸렀어요. 당장 시험이 급하다 보니 신경 쓰지 못하고 넘겼지만, 피로가 쌓이니까 일상 자체가 버거웠습니다. 방학에는 체력을 쌓을 예정입니다!
내년의 나에게 한마디
내년에는 꼭... 미리미리 하자
반려견과 만남, 책임감, 자격증 / 시간과 돈
이정민, 숭의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25학번

올해 얻은 것은 무엇인가요?
반려견과 만남, 책임감, 자격증
20살이 되고 해보고 싶었던 것들에 차근차근 도전했어요. 그 결과로 운전면허와 애견 미용 자격증을 취득했어요. 막상 시작하니 힘들어서 포기하고 싶었지만, 성취한 멋있는 나를 상상하며 버텼습니다. 해놓고 나니 어려운 일이 아니었고, 그 선택이 틀리지 않았다고 느꼈어요.
또, 어릴 때부터 소망하던 반려견을 입양했어요. 부모님과 대학에 합격하면 데려오기로 했었던 것이기 때문에, 그 약속을 지키고 강아지를 데려올 수 있어서 기뻤어요.
올해 잃은 것은 무엇인가요?
시간과 돈
강아지를 입양하고 나서 하루가 빠듯해졌어요. 당연히 케어를 위한 돈도 들고요. 어린 강아지는 정말 3살 아이와 같았어요. 그 때문에 체력은 힘들고 혼자만의 시간도 거의 없어졌지만, 얻은 것도 있었습니다. 책임감이 생겼고, 그만큼의 행복을 느끼게 됐어요.
내년의 나에게 한마디
뭐라도 해두자
처음으로 시작한 일이 있고, 더 이상 붙잡지 않기로 한 것도 있다. 누군가는 새로운 취미를 얻었고, 누군가는 오래된 관계를 내려놓았다. 스스로에게도 질문해 보며 올 한 해를 정리하길 바란다.
"2025년의 나는 무엇을 얻었고, 무엇을 잃었나?"

#연말결산#신년#대학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