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
새해 다짐은 무슨, 이것만 절대 하지말자
이것만 안해도 올해는 성공! 대학생들의 리버스 버킷리스트
쏜살같이 지나가는 시간 속에서, 어느새 2026년 새해가 밝았다. 새로운 한 해를 맞이하며 많은 이들이 크고 작은 목표를 세운다. 이른바 '버킷리스트'다.
하지만 목표란 반드시 무언가를 해내는 것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때로는 무언갈 쌓아올리는 것보다 반복되는 습관을 멈추고 스스로에게 선을 긋는 선택이 더 중요할지도 모른다. 대학생들이 이것만큼은 하지 말아야겠다고 느끼는 한 가지가 있다면, 과연 무엇일까? 옛어른들 말씀처럼, 적어도 나쁜 짓만 하지 않아도 절반은 간다고.

고덕삼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22학번
이것만은 하지 말자!
'언젠가는 하겠지.'라는 생각으로 미루지 말자!
당신의 리버스버킷리스트, 그 이유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48번의 시험을 보면서 단 한 번도 벼락치기를 한 적이 없었다. 그런데 대학교에 오고 나서는, 벼락치기를 안 한 적이 없었다. (웃음) 미루는 습관은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것 같다. 새해에는 더 생산적이고 바쁘게 스스로를 성장시켜 보려 한다.

장소윤 / 성균관대학교 디자인학과 25학번
이것만은 하지 말자!
침대에만 누워 있지 말자!
당신의 리버스버킷리스트, 그 이유는?
나는 주변 사람들 사이에서 유명한 집순이다. 몇 시간이고 잘 수 있고, 침대 위에서 모든 걸 할 수 있다. 그래도 2026년에는 밖에 나가 운동도 하고, 서울 곳곳을 돌아다니며 놀고 싶다. 지방에서 서울로 대학을 왔는데 2025년에는 너무 집에만 박혀 있었던 것 같아서 아쉬움이 남는다. 20대의 세상은 더 넓어야 제맛이니까!

송채은 / 동국대학교 국어국문문예창작학부 25학번
이것만은 하지 말자!
시간이 남을 때 숏폼만 보지는 말자!
당신의 리버스버킷리스트, 그 이유는?
숏폼을 내리다 보면 얻는 건 없고, 뇌만 녹이는 기분이 들 때가 많다. 새해에는 매순간을 그보다 더 의미 있는 시간으로 채우고 싶다. 세상에는 내가 도전해볼 수 있는 생산적인 일들이 정말 많을 테니까. 그리고 성공하든 실패하든, 스마트폰을 벗어나 도전하는 나는 성장해 있을 테니까!

김시연 / 동국대학교 회계학과 24학번
이것만은 하지 말자!
너무 깊이 생각하며 스트레스 받지 말자!
당신의 리버스버킷리스트, 그 이유는?
머리 아프게 고민한다고 해서, 고민만으로 무언가가 바뀐 적은 없었다. 새해에는 생각에 사로잡히기보다는 용기 있게 움직이며 성취하고 싶다. 가벼운 마음으로 지금 이 순간의 행복에 집중하는 것, 그게 바로 청춘의 맛 아닐까.

임성민 / 성균관대학교 경영학과 23학번
이것만은 하지 말자!
나에게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 있다는 걸 잊지 말자!
당신의 리버스버킷리스트, 그 이유는?
나는 지금 군대에 있다. 대학교에 있을 때도, 군대에 들어와서도 내 곁에는 늘 기댈 수 있는 사람들이 있었다. 그때는 잘 몰랐는데, 돌아보니 이건 정말 큰 축복인 것 같다. 당연하지 않은 존재를 당연하게 여기는 순간 끝! 그래서 새해에도 늘 주변 사람들에 대한 감사를 의식적으로 잊지 않고 싶다.

정문경 / 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계열 25학번
이것만은 하지 말자!
사람들의 평가에 연연해하지 말자!
당신의 리버스버킷리스트, 그 이유는?
올해 대학에 입학하며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만 150명 넘게 늘었다. 많은 사람을 접하는 대학의 특성이다. 그들에게 내가 어떻게 보일지를 지나치게 의식할수록, 나는 회색 도시 속 무채색 인간이 되어 간다. 가장 아름다운 건 '나다운 것'! 나를 지키기 위해서는 남들의 시선에 쉽게 흔들리지 않아야 한다.

박정환 / 동국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23학번
이것만은 하지 말자!
실패는 해도 되니, 상심은 하지 말자!
당신의 리버스버킷리스트, 그 이유는?
2025년, 전역 후에는 뭐든 잘해보고 싶다는 의지로 가득 차 있었다. 하지만 인생은 생각처럼 흘러가지만은 않았다. 새해에는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하며 기본기를 다지고 싶다. 상심하지 않아야 다시 도전할 용기도 생긴다. 상심은 말고, 뭐든 도전해도 되는 나이니까. 그리고 실패도 전진이니까!
새해를 대하는 방식은 저마다 다르지만, 우리는 저마다 더 좋은 사람으로 한발짝 나아가고 싶어한다.
거창하지 않아도 괜찮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 어쩌면 많은 것을 담아내려 할 때보다 덜어냄의 미학을 깨달을 때 비로소 더 성장할 지도 모른다. 하지 말아야 할 것 딱 하나만 지켜도 더 멋진 내가 되어 있을 테니!

#대학생대학내일새해2026년버킷리스트새해목표리버스버킷리스트청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