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내일

지향? 지양?

특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진아는 17학번 새내기다. 꿈에 그리던 대학에 합격한 그녀는 하루하루가 즐겁기만 했다. 그러나 신입생 환영회 이후 대학 생활에 회의가 느껴지기 시작했다. 억지로 술을 권하는 선배 때문이었다. 이런저런 핑계를 대며 자리를 빠져나온 진아에게 선배가 보낸 메시지. “후배님의 행동은 우리 16학번 모두를 무시한 것과 다름없습니다. 술자리도 대학 생활의 일부입니다. 앞으로 술을 거절하는 행동은 지향해주세요. 이해했으면 토 달지 말고 ‘네’ 라고만 답하세 요.” 진아는 “네” 하고 답장을 보냈고, 그 후로도 선배가 주는 술을 마시지 않았다.  

문제 ) 선배의 협박에도 불구하고 진아가 술을 마시지 않은 이유는? 
① 선배의 협박이 약해서 ② 다이어트를 시작해서 ③ 선배가 술을 거절하는 행동을 지향하라고 해서 ④ 매일 1교시 수업이 있어서
          
정답 및 해설    
‘지향’은 어떤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을, ‘지양’은 어떠한 것을 하지 않음을 뜻하는 말입니다. 즉, ‘술을 거절하는 행동을 지향하라’는 말은 ‘앞으로도 의지를 굽히지 말고 술을 거절하라’는 말이 되겠지요. ‘지향’과 ‘지양’은 발음도, 겉모습도 비슷하기에 혼동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잘못 사용할 경우 반대의 뜻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특히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물론 선배가 ‘술을 거절하는 행동을 지양하라’고 하더라도 원치 않는 술은 마시지 않는 것이 맞습니다. 만약 이런 상황에 놓이게 된다면 자신의 의사를 정확히 밝히세요. 그럼에도 막무가내로 군다면 겁먹지 말고 신고하세요. 3월 31일까지는 신입생 상대 가혹 행위 집중 신고 기간이므로 경찰에서 신속히 해결해줄 것입니다.  

지향 어떤 목표로 뜻이 쏠리어 향함. 또는 그 방향이나 그쪽으로 쏠리는 의지.
  • 우리 과는 강요 없는 술자리를 지향합니다.
   
지양  더 높은 단계로 오르기 위하여 어떠한 것을 하지 아니함. ‘피함’, ‘하지 않음’으로 순화.
  • PPT를 만들 때 보노보노 배경은 지양하는 것이 좋다.

[807호 - 마춤법vs맞춤법]

Freelancer 이주윤  
#807호#807호 대학내일#807호 마춤법vs맞춤법
댓글 0
닉네임
비슷한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