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쓰는 20대

알최몇?

알바 최대 몇 개까지 해봄?
"요즘 알바 몇 개 하세요?"
투잡이 많아지는 시대에 이런 질문은 어색하지 않다.
누군가는 부모님에 의존하지 않고 생활비를 벌기 위해 알바를 하고
누군가는 경험을 해보고자 알바를 한다.
이제 대학생에게 알바는 '부업'이 아닌 '본업' 같은 대학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그런데 우리는 알바를 몇 개까지 해봤을까?
그리고 알바를 많이 하면서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이미지 캡션
해원 - 진영대학교 방송연예학과 24학번

Q. 동시에 알바를 몇 개까지 해보셨나요?
학교생활과 2개의 알바를 병행했어요. 하나는 학과 근로이고 하나는 올리브영 알바였어요. 학과 근로는 조교님이나 교수님이 부탁하신 일들을 해요. 그래서 다른 알바같이 육체적으로 힘이 들지 않아 체력적으로 힘들지 않았어요. 올리브영 알바는 재고 정리하고 손님분께 화장품을 판매하고 추천하는 등 다양한 업무를 해요. 다만 화장품을 판매하는 알바인 만큼 항상 화장을 하고 가야 했고 사람을 상대하는 일이 있어서 가끔 진상 손님을 만나면 정신적으로 힘이 들 때가 있어요.

Q. 알바하시면서 생각나는 에피소드가 있으신가요?
보통 학과 근로는 공강시간에 하는데, 가끔 점심을 먹지 못할 때가 있어요. 그날은 오전 수업을 듣고 바로 가야 해서 아무것도 먹지 못한 채 근로를 해야 했어요. 학과 사무실은 조교님과 저 이렇게 두 명만 있어서 엄청 조용해요. 그런데 그 상황에서 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났어요. 그래서 조교님이 웃으시면서 저에게 과자를 주셨던 적이 있어요.


이미지 캡션

Q. 알바를 병행해서 힘든 점은 없으셨나요?
알바를 두 개 하다 보니까 약속을 잡기가 쉽지 않았어요. 주중에는 학과 근로를 하고 주말에는 올리브영 알바를 하다 보니 가족들과 보내는 시간이 적었어요. 그리고 친구들도 알바를 하다 보니 시간이 맞지 않아서 약속을 많이 안 잡았던 것 같아요. 또한 공부할 시간이 적다 보니 학점 관리하는 게 쉽지 않았어요. 그래도 학과 근로 시간에는 종종 자유시간이 있어서 공부할 수 있었어요. 사실 저 같은 경우는 알바 두 개라는 느낌보다 고등학교 생활에 알바 한 개 하는 느낌이 강한 것 같아요. 학과 근로가 학교 가는 날에만 있고 크게 어려운 일을 시키지 않으셔서 다른 알바에 비해 매우 편하다고 생각해요.

Q. 두 개의 알바를 하시면서 얻은 점은 무엇인가요?
학과 근로를 해서 버는 돈은 장학금 형식으로 주셔서 부모님이 온전히 학비를 부담하시는 것이 아니라 뿌듯한 마음이 들어요. 그리고 학과 근로를 하면 교수님을 만나 뵙게 될 기회가 많아서 친해질 수 있어요. 가끔 교수님이 밥을 사주셔서 먹는 동안 진로 상담할 수 있어서 좋아요. 그리고 올리브영 알바는 제가 화장품에 관심이 많고 화장품 계열 회사에 들어가고 싶어서 제 진로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해요. 또한 올리브영에 알바생이 많아서 조직 생활을 간접 체험할 수 있어요. 두 개의 알바를 하면 더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얻을 게 많다고 생각해요.

*실제 2개의 알바를 하셨던 지인분의 이야기를 참고하여 글을 작성하였습니다.
*하단에 두 이미지는 대학내일 인스타 버전으로 만들어보았습니다.

이미지 캡션 
##알바 #대학생
댓글 0
닉네임
비슷한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