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쓰는 20대

노비도 대감집 노비가 낫다

학기 중 알바 찾는다고? 프랜차이즈 아르바이트 추천 4


PART 1. 아르바이트와 대학생의 상관관계


대학생이라면, 용돈이 부족한 적이 있다면, 사고 싶은 게 생겼던 적이 있다면 누구나 한 번쯤은 아르바이트를 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대학생과 아르바이트, 두 단어의 조합은 이제 너무도 당연하고 자연스럽다. 방학 기간보다도 개강 후 학기 중 새로운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 대학생이 많이 보이는 건, 학교를 다니다 보면 친구들과 밥을 먹느라, 술을 마시느라, 학습 프로그램 정기결제를 하느라 등의 이유로 소비가 늘어나 감당해야 할 지출이 많아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꼭 아르바이트를 해야 한다면, 복지가 없는 곳보다는 복지가 있는 곳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다면 '헬' 알바보다는 '꿀' 알바가 가능한 곳을 선택하는 것이 돈도 벌고 혜택도 챙길 수 있는 '일석이조'의 선택이다. '노비도 대감집 노비가 낫다'는 말이 있듯이, 아르바이트도 프랜차이즈 아르바이트가 낫다. 월급이 밀릴 일이 없다는 기본적인 '브랜드 신뢰도'도 한 몫 하지만, 무엇보다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여러 곳이 월급 이외에도 아르바이트생 및 스태프들을 위한 자체 혜택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9월, 새로운 학기의 시작과 함께 새로운 아르바이트를 찾아야 하는 시기가 왔다. 학기가 시작되어 새로운 아르바이트 자리를 찾고 있는 대학생들에게 추천하는, 프랜차이즈 아르바이트 다섯 군데를 소개한다.





PART 2. 그래서 무슨 아르바이트를 하라고?


-1. 레드버튼 (Red Button)
일할 땐 일하고, 놀 땐 놀아라! 보드게임 카페의 통 큰 할인 혜택 🎮

보드게임 카페 '레드버튼(Red Button)'은 매장에서 파트타임 근무를 하는 아르바이트생, 이하 '버트너'를 위해 매장 방문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근무를 시작한 뒤 사원증을 등록하고, 전국의 레드버튼 매장 중 어느 곳에나 방문해 사원증을 제시하면 해당 버트너 포함 방문 일행에게 30% 금액 할인 혜택이 적용된다. 일할 땐 일하되, 놀 땐 더 즐겁게 놀아라! 보드게임 카페에 자주 가는 대학생이라면, 해당 혜택을 이용해 월급에 보너스를 받는 기분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혜택 한 가지 더! 매장 내 포인트를 통해 매장에서 판매하는 음식 또는 음료를 섭취할 수 있도록 식비를 지원해 주기도 한다. 하루 근무 시간이 일정 시간 이상이라면 휴게 시간도 보장되어 의무적으로 30분 (혹은 1시간) 의 휴식을 가질 수도 있다. 그럼에도 레드버튼 아르바이트가 가지는 가장 큰 혜택은, 매장의 보드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것.

실제 레드버튼 강남점의 채용 공고 중 일부
매장 규모 및 분위기에 따라 회식이나 보드게임 모임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으니, 외향형이라면 더더욱 한 번쯤 경험해보기 좋은 아르바이트! 함께 일하면서 같은 파트타이머 '버트너'들과 친해질 수도 있는, 혜택도, 돈도, 친구도 얻을 수 있는 '일석삼조'의 아르바이트다.


아르바이트 적합도 check-list 🔍
보드게임 카페에 자주 가는 '게임왕'이라면
내가 한 '꼼꼼' 한다! 게임 도구 정리에 자신이 있다면
버트너들과도 친해지기 가능! 사람이 좋은 외향형이라면

이런 사람은 어려워요 ❌
❎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중간에 핸드폰을 보고 싶은 '핸드폰 중독자'
❎ 음식 제조는 싫어요! 음식 및 음료 제작이 어려운 사람
❎ 말하면 에너지 방전! 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 사람




-2. SPC 계열사 아르바이트
혜택? 우린 장학금을 줘. 대감집을 넘어서 궁전으로 가는 SPC의 통 큰 지원 💲

SPC 계열사의 브랜드에서 지속적으로 아르바이트를 해 온 아르바이트생이라면, 다른 어떤 가게 아르바이트와는 비교되지 않는 통 큰 지원을 받을 수 있다.

바로 SPC 행복한 장학금! 해당 제도를 통해 SPC는 SPC 그룹의 직영점 및 가맹점에서 근무하며 아르바이트를 하는 대학생들의 등록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생활비성 장학금을 지원한다. 연 2회 지원으로 매 학기 150명씩, 매년 300명의 장학생을 선발해 등록금의 50%를 지원해준다. 재학생이자 장학금 신청 시기 기준으로 SPC 계열 매장에서 180시간 이상 근무한 사람이라면, 그리고 학자금 지원 1-6구간 이내 해당하는 대학생이라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다.


SPC가 대기업인 만큼, 전국에 있는 해당 그룹 브랜드의 매장 중 근무 가능 매장을 찾기는 어렵지 않을 것이다. 파리바게트, 배스킨라빈스, 던킨도너츠 등 음식 관련 매장에서의 근무에 거리낌이 없다면, 그리고 지원 자격 요건에 부합한 경우라면 해당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신청해보는 건 어떨까.

아르바이트 적합도 check-list 🔍
손님 응대는 자신 있어요! 문제 없이 서비스가 가능한 경우
프랜차이즈 아르바이트를 선호하는 경우
바빠도 견딘다! 손님이 많아도 해낼 수 있는 빠른 손 보유자

이런 사람은 어려워요 ❌
❎ 최저 시급 싫어요! 힘들더라도 더 많은 시급을 원하는 사람
❎ 나는 나만의 길을 가! 매뉴얼대로 활동하기 어려운 사람



-3. CGV
누나 내일 뭐해요? 영화 봐. 모레는요? 영화 봐. 누나 혹시 영화감독이에요? 영화를 사랑한다면 필수 지원! 🎬

치솟는 영화 티켓 비용을 감당하기 어려워 눈물을 머금고 영화관을 지나쳤던 대학생들은 주목! CGV는 매장에서 근무하는 아르바이트생, 이하 '미소지기'들이 무료로 영화를 볼 수 있도록 전국 CGV 영화 무료 관람권을 월 10회에 한정해 제공한다.



티켓 발권 및 스낵 판매, 상영관 안내 등 영화관 내 정보 안내 관련 업무가 주를 이루다 보니 영화를 사랑하는 사람이라면, 또는 매뉴얼대로 안내하는 업무에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사람이라면 쉽게 적응할 수 있는 아르바이트다. 다만 대부분의 CGV 매장은 아르바이트생들과의 주차별 스케줄 조율을 통해 유동적으로 근무하는 제도를 바탕으로 근무를 진행하고 있으므로, 일주일 중 아르바이트 가능 일자 및 시간이 많지 않은, 고정 스케줄을 원하는 사람은 근무가 어려울 수 있다.



이외에도 내부 규정에 따른 시상 제도, 교통비 보조금, 경조금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으니 영화관을 자주 이용하던 대학생이라면 CGV에서 제공하는 여러 혜택을 통해 월급보다도 더 값지고 알찬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전국 CGV 채용공고는 CJ CGV 홈페이지 (CJ CGV)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 적합도 check-list 🔍
영화를 사랑해요! 무료 영화 관람권 뽕 뽑기 가능자
미소를 잃지 않고 응대할 수 있는 친절왕
함께 일하는 아르바이트생들과 친해지는 걸 즐기는 사람

이런 사람은 어려워요 ❌
❎ 영화관? 그게 뭔데? 매뉴얼도, 영화도 관심 없는 사람
❎ 금요일에만 만나고 싶어요! 일주일 중 아르바이트 가능 일자가 거의 없는 사람
❎ 유동적 스케줄 조율에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



-4. 맥도날드 (McDonald's)
시간 없는 대학생들의 메뉴, 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를 사랑했던 사람이라면 맥도날드로 🍴

패스트푸드를 판매하는 '맥도날드'는 매장에서 근무하는 아르바이트생들, 이하 '크루'를 위한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직원 전용 쿠폰 발급과 산학 협력을 통한 수업료 할인. 맥도날드는 매장에서 근무하는 크루원들을 위한 '맥 패밀리 쿠폰'을 제공한다. 월별 제공되는 쿠폰 내용에 따라 혜택의 정도가 다른데, 맥도날드 제품 구매 시 일정 비율 할인 등의 쿠폰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 맥도날드 채용 공고 이미지 중 일부


이외에도 자사 제품 할인, 무료 식사 제공 등 복지 혜택을 마련해, 근무 기간 동안 월급을 받으면서 식비도 아낄 수 있는 아르바이트를 찾고 있는 대학생이라면 맥도날드 채용 공고를 찾아보기를 추천한다. 전국 맥도날드 채용 공고 확인은 맥도날드 공식 사이트(맥도날드)에서 찾아볼 수 있다.

아르바이트 적합도 check-list 🔍
내 몸에는 피 대신 토마토 케찹이 흘러...🍟 패스트푸드 중독자
패스트푸드 빠르게 나왔습니다! 손 빠른 사람
음식 제조 매장 근무를 선호하는 사람

이런 사람은 어려워요 ❌
❎ 몸 건강을 생각해 패스트푸드를 멀리하는 사람
❎ 최저 시급 싫어요! 높은 시급을 찾는 사람







PART 3. 전국의 아르바이트생들에게

프랜차이즈 아르바이트의 단점은 많은 사람들이 찾는 매장 근무임에도 불구하고 높은 시급을 받기는 어렵다는 점이다. 보통 해당 년도 기준에 맞는 최저 시급을 지급하는 경우가 많고, 요구하는 근무 내용도 적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프랜차이즈 아르바이트가 가지는 이점은, '대감집 노비'라는 것. 아르바이트생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마련해 아르바이트생으로 근무하는 이들이 더 다양한 복지를 누릴 수 있도록 이끄는 브랜드들이 많고, 최근 들어 복지 내용이 점점 더 좋아지는 편이다.

추천한 네 가지 아르바이트 이외에도 올리브영 (상품 할인 및 포인트 지급), 투썸플레이스 (상품 할인) 등 다양한 프랜차이즈 브랜드에서 채용 공고 내에 복지 안내를 상세히 적어둔 경우가 많으니, 새로운 아르바이트를 찾아 떠도는, 개강을 맞이한 대학생이라면 발 빠르게 프랜차이즈 채용 공고를 찾아보기를 추천한다.

행복한 근무 환경에서 일하는 그날까지, 모든 아르바이트생들에게 '파이팅!'을 전한다.

#대학생#아르바이트#알바
댓글 0개
닉네임
비슷한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