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쓰는 20대

전국의 알바몬들에게

굳세어라, 청춘들아!
방학을 맞이한 요즘, 대부분의 20대들의 일상을 차지하고 있는 '알바' 어디까지 알고 있나요?

흔하게 볼 수 있는 알바부터 이색 알바까지!

낱낱이 파헤쳐 볼 준비 됐나요?



반갑습니다. 오늘도 올리브영입니다~


1년차 올영 MATE 본인 (21)

올리브영 알바는 완전한 '점바점'이다. 매장의 규모부터 취급하는 상품들, 메뉴얼도 매장마다 크고 작은 차이가 있다.
우선 내가 몸을 담고 있는 매장은 지역에서 가장 큰 규모의 '타운' 매장이다. 타운 매장과 다른 매장들과의 차이는 3개월마다 돌아오는 '올영세일'에서 체감할 수 있는 것 같은데, 객수가 몇 배는 많아지는 것은 기본이고, 우리는 매 세일때 마다 하의를 맞춰서 입는다. 1년 차인 현재, 총 3번의 세일을 경험했는데 강렬한 색의 바지부터 멜빵바지까지(...) 처음에는 이런 매장 문화에 울고 싶었는데... 이제는 즐길 수 있게 된 것 같다.

🫒 Q1. 올리브영 알바를 시작하게 된 계기?
- A1. 사실 올리브영에 대해서 잘 알고 들어가게 된 것은 아니다. 정말 솔직하게 말하면 경력 없던 나를 뽑아주는 곳이 올리브영뿐이어서... 하지만 알바를 하면서 상품이나 셀링에도 관심이 생겨 지금까지 일할 수 있었다.

🫒 Q2. 알바를 하면서 진상 고객도 자주 보는지?
-A2. 사실 이건 어느 알바나 겪는 일이기 때문에 크게 스트레스를 받지 않지만, 2주에 한 번씩은 꼭 보는 것 같다. 진상이라고 칭하기도 애매하게 불편함을 주는 사람들부터 대놓고 소란을 일으키는 사람들까지... 진상 고객의 카테고리도 다양하게 있지만 그런 소란이 생기면 대부분 직원분께서 해결해 주시려고 하기 때문에 응대해 본 적도 거의 없는 것 같다.

🫒 Q3. 올리브영 알바를 하려면 화장품에 대해 잘 알아야 하는지?
-A3. 꼭 그런 것은 아니다. 하지만 면접에서도 상품에 대한 어느 정도의 지식을 요구하고, 내가 다양한 브랜드와 상품에 대해 알고 있다면 셀링이나 고객 응대 시에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맞다. 본인도 항상 쓰는 것만 쓰는 성향이라 처음에는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으나, 알바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알게 되는 것 같아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한다.

🫒 Q4. 올리브영 알바를 고민하고 있는 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A4. 우선 올리브영은 MATE에게 제공해주는 복지가 좋다. 첫 번째로 하루에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4천원이 쌓이고 2주 동안 모아서 사용할 수 있어서 휴게시간에 간식을 사 먹거나 사용하고 싶었던 제품을 살 수 있다. 두 번째로 한 달에 한 번 사용할 수 있는 쿠폰을 지급 받는다. 올영세일이 있는 달에 MATE 쿠폰을 사용하면 더욱 현명하게 소비를 할 수 있다는 점! 마지막으로 다양한 브랜드들에서 체험해보라고 미니어처 상품을 보내주기도 한다. 마스크팩, 클렌징폼, 스킨케어 제품, 색조 제품까지. 이런 이유에서 샘플만 담긴 상자를 마련했다고...👍


  • 화장품에 관심이 있다? -> 추천!
  • 셀링이나 고객응대에 자신있다? -> 추천!
  • 다양한 복지들을 누리며 알바하고 싶다? -> 무조건 추천!


☑️KEYWORDS☑️
#외향적 #복지 #셀링


띵동- 배달의 민족 주문!
n년차 메가커피 알바생 (21)

Q1. 메가커피 알바를 시작하게 된 계기?
- A1. 카페 알바에 로망이 있기도 했고, 카페는 경력 없이 시작하기 어려우니 경력을 먼저 쌓을 생각으로 시작했다.

Q2. 최근 대란이 된 팥빙 젤라또 파르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 A2. 메뉴 레시피도 엄청 복잡하고, 팥빙 젤라또 파르페를 한 잔

만들기 위해서 믹서기, 계량컵, 아이스크림 스쿱, 스푼 등등 설거짓거리가 잔뜩 나오지만 직접 먹어보니 맛은 있어서... 왜 대란이 일어났는지 이해가 간다. 알바생 입장에서는 반갑진 않지만 손님의 입장에서는 주문할 수밖에 없는 메뉴라고 생각한다.


 Q3. 메가커피 알바를 하게 되면 레시피를 다 외워야 하는가?
- A3. 지점마다 다른 것 같지만 우리 지점은 3주 간의 수습기간이 지나면 레시피 시험을 보게 했다. 100개가 넘는 레시피 중 약 15개 정도 문제를 내는데, 80점 이상으로 통과해야 수습이 아닌 정식 알바로서 일할 수 있게 된다. 레시피 시험을 안 보는 지점일지라도 대부분의 메가커피 매장이 바쁘고 워낙 주문량이 많다 보니 자연스럽게 외워질 것이다.

Q4. 메가커피 알바를 고민하고 있는 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 (혜택이나 추천하는 정도, 장단점 간략하게?)
- A4. 메가커피는 경력 쌓기에 좋은 곳인 듯하다. 메가커피에서 1년 정도만 일해도 다른 카페에서 충분한 경력으로 인정해 주기 때문에 경력이 부족하여 다른 카페 알바 시작에 실패한다면 메가커피 알바가 도움이 될 것이다. 또, 장점이자 단점으로 볼 수 있는 것이 '바쁘다'는 것이다. 바쁜 만큼 시간이 잘 가고 함께 근무하는 분들과 돈독해지는 것 같다. 하지만 카페 알바의 로망을 갖고 시작한다면 생각과는 많이 다를 수 있다. 저가 커피숍이다 보니 피크 타임에는 넋을 놓고 일할 정도다... 그래도 경력과 시간 알차게 보내는 게 목표인 분들이라면 잘 맞을 수 있을 것이다.

  • 카페 알바 경력을 쌓고 싶다? -> 추천!
  • 시간을 알차게 보내고 싶다? -> 추천!
  • 카페 알바에 대한 로망을 실현하고 싶다? -> 비추천...



☑️KEYWORDS☑️
#경력쌓기 #레시피암기 #팔빙젤라또시키지마




신랑, 신부 입장!

2년차 예도 알바생, 서00(21)

💐Q1. 예도 알바 시작하게 된 계기?
- A1. 고등학교 때 친구들이 가장 많이 하던 알바가 예도였기 때문에 고등학생 때부터 자연스럽게 예도가 하는 일에 대해서 알게 되었고, 결혼식장에서 일하는 것이기 때문에 항상 웃고 있는 사람들을 만난다는 점에서 매력을 느껴 수능이 끝나자마자 친구 소개로 시작하게 되었다.

💐Q2. 예도 알바가 하는 일을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 A2. 예식 도우미. 말 그대로 예식의 모든 것을 도와주는 일이다. 대표적으로는 리허설을 도맡아 진행하고, 식이 시작되면 신랑, 신부 입장부터 퇴장 행진까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돕는다. 예를 들면 신부가 이동할 때 드레스를 잡아주고, 축가가 진행될 때는 마이크 전달과 동시에 위치를 잡아주고, 반지를 전달해 주는 등 크고 작은 다양한 일을 한다.

💐Q3. 예도 알바는 용모 단정이 필수인가?
-A3. 나는 필수라고 생각한다. 무대에서 가수보다 백댄서가 더 눈에 띄면 안 되듯이 결혼식에서는 신랑과 신부만이 돋보여야 하기 때문에 예도들은 그림자와 같은 존재랄까..? 그래서 머리도 깔끔하게 묶고, 유니폼도 위아래 검정, 구두까지 검정색으로 신어 단정하게 한다.


💐Q4. 예도 알바를 고민하고 있는 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
- A4. 누구나 긍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오는 결혼식장이다보니 진상은 확실이 없는 편이다. 대부분 아침에 출근해 낮에 퇴근하니 주말에도 일찍부터 하루를 시작할 수 있어 부지런해지고 저녁에 약속을 잡기도 어렵지 않다. 하지만 당일에 식이 몇 개 있는지에 따라 출근과 퇴근 시간이 매번 바뀌는 스케줄 제도라서 다른 알바들과 달리 출퇴근이 일정하지 않다. 그리고 몇 시간을 일하더라도 계속 서서 일을 해야 하므로 이 점이 가장 힘든 점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마지막으로 예도 알바는 성격이나 성향이 매우 중요한데, 대부분 신랑, 신부 보다는 혼주분들을 모시는 일이 많기에 너무 소심하거나 소극적인 분들은 길게 못 하고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어르신 분들께 다가가는 게 어렵지 않고, 스몰토크도 할 수 있는 분들께 추천한다.


  • 오래 서있을 수 있을만큼 체력에 자신 있다? -> 추천!
  • 낯선 사람들과 얘기하는 데에 어려움이 없다? -> 추천!
  • 매일 깔끔하고 단정하게 할 자신이 없다? -> 비추천...


☑️KEYWORDS☑️
#결혼식 #보면서운적도있음 #그림자같은존재



시간 끝났습니다. 넘어갈게요~
6개월 차 팬싸 알바생, 이00(22)

🎹Q1. 팬싸 알바 시작하게 된 계기?
- A1. 음반사나 엔터테인먼트 쪽 취업 생각이 있어 경험을 쌓기 위해 시작하게 되었다.

🎹Q2. 팬싸 알바가 하는 일을 간략하게 소개한다면?
- A2. 대면 팬싸인회, 영통 팬싸인회, 포토회 같은 여러 이벤트 등의 행사와 관련하여 전반적인 업무를 담당한다. 행사 시작 전 준비부터 팬 관리, 진행 감독, 행사 후 아티스트 퇴근과 정리까지 모두 책임진다고 보면 된다.

🎹Q3. 팬싸 알바는 연예인이랑 친해질 수 있는지?
-A3. 대화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나, 행사 진행 과정에서 업무와 관련된 대화를 나누는 게 대부분이고, 팬들의 시선과 소속사 직원들의 관리 등으로 인해 친해지는 건 거의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행사가 자주 겹쳐 많이 보게 되는 경우, 좀 더 친근하게 인사하는 경우는 목격한 적이 있다.

🎹Q4. 팬싸 알바를 고민하고 있는 이들에게 하고 싶은 말?
- A4. 다른 알바들보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알바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또한 행사가 진행되는 내내 거의 서 있어야 하는 일이라서 체력적으로도 큰 부담이 있다. 행사에 차질이 생기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음반사와 소속사 모두 엮이기 때문에 실수하지 않아야 한다는 부담감이 크기도 하다. 하지만 흔하지 않은 이색 알바를 원하거나, 연예계, 케이팝 등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 케이팝, 연예계에 관심이 있다? -> 추천!
  • 이색 알바를 원한다?-> 추천!
  • 연예인 친구를 만들고 싶다?-> 비추천...


☑️KEYWORDS☑️
#연예계 #이색알바 #잠시만요저누나랑얘기하고있잖아요
##알바 #월급날언제 #대학생
댓글 0개
닉네임
비슷한 기사 더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