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쓰는 20대
겨울 유럽 여행 후기
한겨울 유럽 여행, 낭만 있지 않아?

둘이 합쳐 1인분만 하자!(친구랑 단둘이 가는 여행이었기에, 완벽한 여행보다는 즐기는 여행을 목표로 다녀왔어요! 여행까지 완벽하게 다닐 필요는 없잖아요?)
여행 5줄 요약 ✈️
- 여행지: 독일 - 프랑크푸르트, 뮌헨 / 이탈리아 - 밀라노, 피렌체 / 스페인 - 바르셀로나 / 프랑스 - 파리
- 기간: 20박 22일 (25.02.11~25.03.04)
- 여행 유형: 우정 여행
- 이동 방법: 대중교통 / 도보
- 총 지출 예산: 4,700,000원
국가, 도시 여행 루트 한눈에 보기 🗺️
- 프랑크푸르트(4박 5일) : 프랑크푸르트 대성당 / 마인 강 / 뢰머 광장 / 프랑크푸르트 역사박물관 / 슈테델 미술관 / 괴테 생가 / 하이델베르크
- 뮌헨(2박 3일) : 뮌헨 시청 / 레지덴츠
- 밀라노(3박 4일) : 밀라노 스타벅스 리저브 / 두오모 서당 / 비토리오 에마누엘레 2세 갤러리아 / 나빌리오 운하
- 피렌체(3박 4일) : 가죽 시장 / 산타 마리아 노벨라 성당 / 피렌체 대성당 / 시뇨리아 광장 / 베키오 다리
- 바르셀로나(4박 5일) : 구엘공원 / 카사 바뜨요 /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 / 카탈루냐 음악당 / 바르셀로나 대성당 / 고딕 지구
- 파리(4박 5일) : 디즈니랜드 / 에펠탑 / 상젤리제 거리 / 루브르 박물관 / 오르세 미술관 / 센 강
장기간의 여행이었기에, 이동하는 날들은 이동에만 집중했고 빡빡하게 일정을 잡지 않았어요!
주요 유명 관광지 위주로 우선 큼직하게 계획한 후 나머지 시간들은 그때그때 즉흥적으로 다니고 싶은 곳 위주로 다녔습니다. 아마 하루 종일 체계적으로 다니는 여행을 선호하시는 분들은 조금 여유 있다 느끼실 거에요.
나는 어떤 사람? 🙋
- ISTJ, 4학년 여자
* 하지만 여행할 땐 P에 가까워요!
- 여행할 땐, (관광지, 맛집)이 제일 중요
국가, 도시를 고른 이유는 💖
친구와 상의 후 둘이 가장 가고 싶었던 나라들 중 겹치는 곳 위주로 골랐어요. 길게 여행을 가는 만큼 여러 곳을 돌아보자 결정했습니다! 나라를 많이 이동하는 것보다는 같은 나라 내에서도 도시마다 분위기가 다르니 다양한 도시를 돌아보자고 결정했어요.
여기는 꼭 가보세요! 추천 스팟 ✨
1️⃣ 피렌체 우피치 미술관 옆 아르노 강 + 베키오 다리

정말 유럽 느낌 낭낭, 핀터레스트 재질의 장소를 찾고 있다면 꼭 가보세요! 사람들이 다리에 걸터 앉아 여유롭게 날씨를 즐기며 힐링하고 있답니다. 경치만 구경해도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를 정도로 예쁜 풍경이 펼쳐져 있어요.
2️⃣ 사그라다 파밀리아 대성당

살면서 본 성당 중에 가장 예쁜 곳이 아니었을까 싶어요. 무교인 저도 반한 장소에요. 천재 건축가 가우디의 역작 중 하나이며 사진으로는 절대 절대 담기지 않으니 꼭 실물로 보는 걸 추천해요!
+만약 가우디의 건축물들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가우디 투어도 추천해요!
3️⃣ 에펠탑 올라가기

멀리서 봐도 예쁜 에펠탑! 직접 올라가는 것도 추천해요. 특히 밤에 올라가면 파리의 아름다운 야경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아요.
단, 겨울에 간다면 꼭꼭 두꺼운 외투와 머리가 긴 여성분이라면 머리끈을 준비해 주세요. 바람이 정말 정말 많이 불어요!!
4️⃣나빌리오 운하

밀라노에 왔지만 베네치아도 가보고 싶어! 하는 분들을 위한 추천 장소.
운하를 가운데 두고 양옆으로 예쁜 건물들이 늘어서 있어 조용히 산책하기에도, 인생샷을 건지기에도 좋은 스팟이에요! 예쁜 카페들도 많으니 조용히 산책하며 이탈리아를 즐기고 싶은 분에게 추천해요!
5️⃣ 하이델베르크 학생감옥

관광객들이 많은 너무 유명한 장소는 싫어! 조금 독특한 장소도 가보고 싶어! 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스팟이에요. 하이델베르크는 프랑크푸르트에서 버스로 1시간 정도 가면 나오는 소도시로 간단하게 근교 여행하기 좋은 아름다운 도시에요. 그중 학생 감옥은 예전 하이델베르크 대학생들이 실제로 사용했던 기숙 장소라고 하는데 생각보다 볼 거리도 많고 신기한 장소라 추천합니다!
꼭 사오세요! 쇼핑 추천템 🛍️
1️⃣ 바르셀로나 - 호프만 베이커리

바르셀로나에 간다면 이곳은 꼬옥 가주기... 왜냐하면 여기 제 인생 크루아상이 있거든요.
빵을 좋아하신다면 꼭 이곳에서 사드세요! 정말 정말 너무 맛있어요.
얼마나 맛있었으면 후다닥 먹느라 사진도 못 찍었어요.(정말임)
2️⃣ 피렌체 - 가죽시장

피렌체는 가죽이 정말 유명해요! 질 좋은 가죽들로 만든 제품들을 비교적 싸게 살 수 있는 가죽 시장에서 쇼핑하는 걸 추천해요. 저도 여기서 가족들 지갑과 가방, 그리고 제 가방까지 사 왔습니다! 쇼핑에 쓴 돈 대부분은 여기에 사용했어요.
길거리에 있는 노점상보다는 실내에 번듯하게 존재하는 가게에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해요. 퀄리티도 훨씬 좋고 평이 훨씬 좋은 제품들이 있어요! 가격 흥정은 필수!
3️⃣ 밀라노 - 키코

화장품에 관심이 있다면 주목! 이탈리아 로컬 화장품 브랜드로, 가성비 좋은 유럽 쇼핑 아이템으로도 유명한 곳이에요. 저도 여기서 엄마 선물을 쇼핑했어요. 밀라노에서만 받을 수 있는 각인 서비스도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쇼핑하는 걸 추천해요!
20박 22일 사용한 경비 💸
- 총 비용: 약 470만 원
- 항공권+기차: 약 160만 원
- 숙소: 약 107 만 원
- 교통비: 약 23만 원
- 식비: 약 80만 원
- 입장료 등: 약 56만 원
- 쇼핑: 약 43만 원
📌 유럽 여행 팁
숙소 추천/비추천! 🏠

위치나 비용 등은 각자의 여행 계획과 지갑 사정에 맞춰 최대한 가성비 있는 곳으로 예약하는 걸 추천해요. 다만, 한 가지 추천할 점은 바로 주방의 유무에요. 유럽 물가는 정말 비싸기 때문에 3끼를 모두 외식으로 해결하면 특히 돈 없는 대학생 입장에서는 정말 많은 부담이 될 수 있어요. 그래서 숙소를 예매할 때 최소한 냉장고 정도는 있는지, 더 나아가 그 외 주방 시설이 있는지 체크하시면 이후 숙소에서 간단히 식사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
저는 한겨울에 갔기 때문에 두꺼운 외투 위주로 챙겨갔어요. 하지만 겨울임에도 불구하고 나라마다 기온의 차이가 확연하게 있었기에 외투의 두께를 다양하게 고려해 준비했습니다! 위치와 날짜에 따라 파리와 독일은 정말 추웠지만 스페인은 겨울임에도 불구하고 정말 따뜻했거든요.
그 외 '휴족시간' 챙겨가는 걸 정말 추천합니다! 아무래도 여행은 하루 종일 걷는 일정일 수밖에 없으니까요. 여행 가기 전 다이소에서 미리 대량으로 사둔 휴족시간이 여행 내내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대학생만을 위한 꿀팁! 💘
국제 학생증을 미리 한국에서 발급받아 가시는 걸 추천해요. 생각보다 유럽 내에서 학생 할인을 받을 일이 많습니다! 교통부터 입장권까지 나이가 어리다는 이유로 많은 돈을 아낄 수 있어요. 다만 이를 증명하기 위해서는 학생증이 요구되는 경우가 종종 있으니 여행 전 미리 발급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 👍
새로운 세상을 경험해 보고 싶은 사람, 도전을 좋아하는 사람, 그냥 여행을 좋아하는 모두
이런 사람에게 비추천 👎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힘든 사람, 낯선 문화가 버거운 사람
(아무래도 유럽은 우리가 살고 있는 아시아권과 문화가 다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이 부분을 미리 고려해 보는 것이 좋아요.)
#대학생#여행#꿀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