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쓰는 20대
대학내일 마케팅 인턴 후기
마케팅, 근데 이제 글로벌을 곁들인
내가 인턴으로 일 한 기업 🏢
- 기업명: 대학내일
- 직무: 마케팅(AE)
- 근무 형태: 체험형
- 급여: 월 261만 원 + 장학금 10%
- 근무 기간: 2025.06.01 ~ 2025.11.30
- 근무 장소: 서울시 마포구 (자율재택 가능)
- 추천 점수: 5.0 / 5.0
- 주요 업무
- 글로벌 서포터즈 운영
- SNS 채널 기획·운영
인턴 지원/근무 시 나는 어떤 사람? 🙋
- 대학/전공: 성균관대학교 / 중어중문학과 (복수전공: 컬처앤테크놀로지융합전공)
- 학점: 예시) 3.6/4.5
- 학년/학번: 졸업/19학번
- 주요 이력
- 스타트업 미국 마케팅팀 인턴 및 프리랜서 근무 (2023.06~2025.05)
- 미국 대학 부설 어학연수 프로그램 수료 (2022.06~2022.12)
- 굿네이버스 번역 자원봉사 (2021.07~2021.12)
'대학내일'에 지원한 이유는 🏷️
저는 ‘마케팅’과 ‘글로벌’이라는 2가지 키워드를 제 직무 키워드로 키워나갔어요. 따라서 복수전공을 통해 마케팅 기획 경험을 쌓고, 미국으로 어학연수를 다녀오기도 했습니다. 그 후 스타트업의 미국 마케팅팀에서 일하며 본격적으로 직무 연계 경험을 쌓아왔어요.

그러다가 마케터를 꿈꾸는 사람이면 누구나 들어봤을 대학내일의 인턴 공고를 발견했고, ‘외국어(영어) 소통에 자신 있는 분’을 찾는다는 문구를 보고 망설임 없이 지원했답니다. 취업 준비를 하며 핏한 직무를 찾는다는 것이 얼마나 소중한 기회인지 알기에, 최선을 다해서 준비했습니다!
서류 합격을 이끈 자소서와 포트폴리오 전략은 📌
외국어 소통을 필수로 하는 직무였기에, 단순히 영어 실력 외에도 해외에서 다양한 경험을 했다는 것을 어필하고 싶었어요! 따라서 자소서에 미국 어학연수 당시 제가 했던 식당 아르바이트, 동아리 활동 등의 내용을 적었습니다. 그리고 직무 경험을 녹여내기 위해 이전 회사에서 담당했던 미국 마케팅 업무를 디테일하게 담아냈습니다.

포트폴리오에는 자소서에는 다 담지 못한 직무 경험을 보여드리고자 했어요. 따라서 자기소개 영상을 포함하여, 영어권 인플루언서 협업 사례, 브랜드 SNS 콘텐츠 사례 등을 첨부하여 제 업무 역량을 어필했습니다.
면접 분위기와 기억나는 주요 질문은 🦜
면접은 편안한 분위기였어요! 자기소개 > 공통질문 > 개인질문 > 역질문 순으로 진행됐고, 다대다 면접이었습니다(면접관 4 & 면접자 2). 다들 따뜻하게 대해주셔서 제가 말하고 싶었던 것들을 편하게 얘기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글로벌 역량이 필요한 직무이다보니, 잠깐 영어로도 면접을 진행했습니다.
✅ 기억나는 주요 질문은 아래와 같아요.
- 지원한 이유
- 연관 직무 경험
- 내 성격의 장단점
- 글로벌 소통 업무 시 예상되는 어려운 점
- '대학내일'을 영어로 소개한다면?
하루 업무를 시간대별로 소개해 보면 💡
주요 업무는 고객사 글로벌 서포터즈 운영 및 SNS 콘텐츠 업로드입니다. 8~10시 사이 자율 출근이고, 재택도 자유롭게 가능해요! 진행되는 프로젝트마다 다르지만, 제 일반적인 업무 루틴도 간단하게 소개해드릴게요.
- 출근 직후: SNS 채널 모니터링
- 오전 10시: 서포터즈 문의 응대
- 오후 12시: 점심 시간
- 오후 1시: 서포터즈 미션 피드백 및 운영 지원
- 오후 4시: SNS 채널 콘텐츠 영어 번역 및 업로드
🌙 야근은?
대부분 정시 퇴근이 가능했으나, 서포터즈 모집 및 행사 준비 기간에는 야근이 종종 있기도 했어요! 다만 팀 전체가 으쌰으쌰하며 서로를 챙겨주는 분위기여서, 업무량이 많을 때에는 팀원분들이 업무를 분배하여 도와주기도 하셨답니다 :)
좋았던 점, 가장 성장한 부분은 🚀
가장 좋았던 부분은 팀으로서 함께할 수 있다는 점이었어요! 이전에 프리랜서로 일할 때와는 달리, 저를 이끌어줄 팀원분들이 있다는 게 정말 든든했습니다. 업무 초기에는 정말 많은 질문을 드렸던 기억이 나네요 ㅎㅎ 그래도 덕분에 빠르게 업무에 적응할 수 있었어요!
서포터즈 발대식 행사또한 글로벌 소통 업무를 맡으며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갖추고, 서포터즈 발대식과 같은 행사도 운영하면서 온&오프라인 마케팅 경험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힘들었거나 기대와 달랐던 점은 🤔
아무래도 약 40개국의 글로벌 서포터즈를 운영하다 보니, 시차 문제가 가장 힘들었던 부분이었습니다. 특히 서포터즈 면접 타임 테이블을 짤 때가 제일 힘들었던 기억이 나네요.
그리고 서포터즈 운영은 인플루언서 협업과는 정말 다르다는 것을 몸소 깨달았습니다. 100명의 인원과 지속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며, 그들의 미션을 꼼꼼히 평가하기 위해 효율적인 업무 방식을 찾고자 노력했습니다.
직접 경험한 근무 환경과 기업 문화는? 👀
대학내일은 사내 구성원의 복지를 위해 정말 노력하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8~10시 자율출근제부터 사내 교육 프로그램인 당써먹까지, 구성원 개개인의 편리함은 물론이고, 그들의 성장을 돕기 위한 제도가 많았습니다.
대학내일 인턴 프로그램 '댕턴즈나잇'그리고 매달 진행된 인턴 프로그램에서 서로 네트워킹을 하며 인턴들끼리 돈독함을 쌓을 수 있었답니다! 이렇게 인턴까지 챙겨주는 회사… 정말 흔치 않습니다.
이런 사람에게 추천 👍
외국어 소통에 어려움이 없는 사람, 여러 업무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며 꼼꼼하게 처리할 수 있는 사람
이런 사람에게 비추천 👎
혼자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사람, 반복되는 업무에 쉽게 질리는 사람
#글로벌마케팅#마케팅인턴#인턴후기